102 0 0 24 1 0 1개월전 0

리튬이온 배터리 열폭주 메커니즘과 안전대책 기술

기업 혁신경영의 본질과 R&D 핵심과제 시리즈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경량 특성으로 전기차,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택되고 있으나, 내부 전해액의 인화성과 화학 반응성으로 인해 열폭주(thermal runaway) 발생 시 막대한 인명·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산업계는 안전성 평가, 첨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개발, 효과적인 열 관리 및 국제 인증 테스트 프로토콜 등을 통해 열폭주 예방 기술을 진일보시키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최신 연구 자료와 산업 동향, 화학 반응 메커니즘, BMS 아키텍처, 냉각 방식 및 국제 인증 절차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리튬 이온 배터리의 열폭주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전기 자동차(EV), 에너지 저장 ..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경량 특성으로 전기차,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택되고 있으나, 내부 전해액의 인화성과 화학 반응성으로 인해 열폭주(thermal runaway) 발생 시 막대한 인명·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산업계는 안전성 평가, 첨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개발, 효과적인 열 관리 및 국제 인증 테스트 프로토콜 등을 통해 열폭주 예방 기술을 진일보시키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최신 연구 자료와 산업 동향, 화학 반응 메커니즘, BMS 아키텍처, 냉각 방식 및 국제 인증 절차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리튬 이온
배터리의 열폭주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전기 자동차(EV),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밀도와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열폭주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배터리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본 저서는 열폭주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제공하고, 안전한 배터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LIB)는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 낮은 자가 방전율 등의 장점으로 인해 휴대용 전자기기, 전기 자동차(EV),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 자동차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리튬 이온 배터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ESS는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고 전력망
안정화에 기여하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성능은 사용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저하됩니다. 이러한 배터리 성능 저하는 용량 감소, 출력 저하, 수명 단축 등의 문제로 이어져, 장비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교체 비용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전기 자동차의 경우 주행 거리 감소로 인해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며, ESS의 경우 전력 공급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은 재충전 가능한 배터리 셀 또는 팩을 관리하는 전자
시스템으로 정의됩니다. BMS의 주요 역할은 배터리가 안전 작동 영역을 벗어나지 않도록 보호하고, 배터리 상태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보조 데이터를 계산하고
보고하는 것입니다. 또한, 환경을 제어하고 셀 밸런싱을 통해 배터리 팩의 효율성과 수명을 극대화하는 기능도 수행합니다. 특히 전기 자동차(EV)에서 BMS는 안전을 보장하는 핵심 요소로서 사용자뿐만 아니라 배터리 자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전기차(EV)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배터리 성능, 수명, 안전성을 좌우하는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BTMS)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BTMS는 배터리 온도를 최적
범위(일반적으로 20~35℃) 내로 유지하여 전기차의 성능과 안전을 보장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배터리 온도가 최적 범위를 벗어나면 성능 저하, 수명 단축, 심각한 경우 열 폭주(Thermal Runaway)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BTMS는 전기차의 성능, 안전성, 수명을 결정짓는 핵심 기술입니다.
최근 특허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전기차 및 ESS의 열 관리 시스템과 BMS 관련 특허 출원이 연평균 11%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AI 기반 배터리 열관리, 임피던스
트래킹, 무선 BMS 솔루션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 셀의 안전성과 신뢰성은 전기자동차, 에너지 저장 시스템, 모바일
디바이스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핵심적인 품질 요구사항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주요 검사 시스템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본 글에서는 양산 공정에 적용되는 통계적 공정관리(SPC) 기준 및 AQL(수용 품질 한계) 등급과 샘플링 검사 방법도 함께 다루어, 리튬이온배터리 셀의 검사 체계를 전반적으로 분석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열폭주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기술 분석을 제공하며, 열폭주의
근본적인 원인, 발생 메커니즘, 주요 영향 요인을 상세히 분석합니다. 또한, 열폭주를
조기에 감지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배터리
시스템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경량 특성으로 전기차,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택되고 있으나, 내부 전해액의 인화성과 화학 반응성으로 인해 열폭주(thermal runaway) 발생 시 막대한 인명·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최신 연구 자료와 산업 동향, 화학 반응 메커니즘, BMS 아키텍처, 냉각 방식 및 국제 인증 절차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리튬 이온 배터리의 열폭주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합니다.
40여 년간의 국내 대기업 및 중견기업 근무 경력의(1984~2024) 은퇴자입니다.
재직기간 40년 중 18년은 중역으로 근무한 파워트레인 및 동력 추진계 기술자이면서, 마지막 5년은 중견기업에서 부사장과 대표이사를 역임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에서는 해외 기술 이전 수익을(약 1,300억 상당, 중형 가솔린 엔진, 터보차져, AWD 등)달성하였읍니다. 다수의 정부투자 R&D 과제를 수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경력 기간 중의 확보 된 지식과 경험을 공유를 목적으로 책자 출판과 Naver Blog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성명: 김홍집
● 네이버 블로그 명 : 지식공유 Hub : 기업 혁신경영의 본질과 R&D 핵심과제
(http://blog.naver.com/khjyhy100)
● 이메일 주소 : khjyhy100@naver.com
● Linkedin 주소 : http://www.linkedin.com/in/kim-hongjip
● 학력 : 한양대 공과대 기계공학과 졸업(1984)
● 경력 :
○ 1) 현대차 그룹 R&D(현대자동차(주), 현대위아(주)) : 1984~2018
○ 2) 인지컨트롤스(주): 2019~2024
● 수상 경력
○ 대한민국 광복 60주년 :한국의 100대 기술과 주역(2010.12.)
(한국공학한림원, 산업자원부)
○ 장영실상 수상 등 ( 중형가솔린엔진개발,산업자원부, 2005년)
○ 자동차 공학 분야의 파워트레인 및 동력추진계의 국내외 전문 기술학회 논문
13편
● 직무발명 특허 다수 출원 및 공개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