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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개발

전기차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개발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은 배터리 성능, 수명, 그리고 안전성을 결정짓는 핵심 기술인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BTMS)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하고 있습니다. BTMS는 배터리 온도를 최적 범위(일반적으로 20~35℃) 내에서 유지하여 전기차의 성능과 안전을 보장하는 필수 기술입니다. 이 책은 BTMS 기술의 최신 동향과 실용적인 최적화 전략을 분석하여 전기차 산업 종사자와 연구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배터리 수명을 최대 20% 연장하고, 효율적인 냉각을 통해 충전 시간을 단축하며, 주행 거리를 4~8% 증가시키는 방법 등 BTMS의 실질적 효과를 상세히 다룹니다. 또한, 탑승자의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기술적 접근법도 함께 소개됩니다. BTMS 기술은 단순한 온도 관리 기..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은 배터리 성능, 수명, 그리고 안전성을 결정짓는 핵심 기술인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BTMS)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하고 있습니다. BTMS는 배터리 온도를 최적 범위(일반적으로 20~35℃) 내에서 유지하여 전기차의 성능과 안전을 보장하는 필수 기술입니다.
이 책은 BTMS 기술의 최신 동향과 실용적인 최적화 전략을 분석하여 전기차 산업 종사자와 연구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배터리 수명을 최대 20% 연장하고, 효율적인 냉각을 통해 충전 시간을 단축하며, 주행 거리를 4~8% 증가시키는 방법 등 BTMS의 실질적 효과를 상세히 다룹니다. 또한, 탑승자의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기술적 접근법도 함께 소개됩니다.
BTMS 기술은 단순한 온도 관리 기능을 넘어, 전기차의 성능과 안전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반 기술로 자리 잡았습니다. 침지 냉각, 하이브리드 시스템, PCM(상변화 물질) 활용 등 최신 혁신 기술들이 BTMS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으며, 인공지능(AI)과 모델 기반 설계(MBD)를 활용한 최적화가 기술 성능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습니다.
40여 년간의 국내 대기업과 중견기업 근무 경력의(1984~2024) 은퇴자입니다. 재직 기간 중 18년은 중역으로(이사대우~대표이사) 근무한 파워트레인 및 동력 추진계 기술자이면서, 마지막 5년은 중견기업에서 부사장과 대표이사를 역임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에서는 미국, 일본, 독일의 해외 완성차와 부품 업체로 기술 이전 수익을(약 1,300억 상당 : 중형 가솔린 엔진, 터보차저, AWD 등) 달성하였습니다.다수의 정부투자 R&D 과제를(전기차, 수소차, 열관리 기술 개발 등) 수행한 이력이 있습니다.경력 기간 중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정립하여, 공유를 목적으로 서적 집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Feed Back을 부탁드립니다.

성명: 김홍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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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혁신경영의 본질과 R&D 핵심과제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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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주소 : khjyhy100@naver.com
Linkedin 주소 : linkedin.com/in/kimhongjip
학력 : 한양대 공과대 기계공학과 졸업(1984)
경력 :
1) 현대차 그룹 R&D(현대자동차(주), 현대위아(주)) : 1984~2018
2) 인지컨트롤스(주): 2019~2024

수상 경력
대한민국 광복 60주년 :한국의 100대 기술과 주역(2010.12, 한국공학한림원, 산업자원부)
장영실상 수상(중형가솔린엔진개발) (산업자원부, 2005년)

자동차 공학 분야의 파워트레인 및 동력 추진계의 국내외 전문 기술학회 논문 1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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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