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금속 재료의 열화는 부식, 피로, 마모, 크리프 등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발생하며, 이는 차량의 성능, 안전성,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동차 기술이 내연기관(ICE) 중심에서 전기차(EV/HEV) 및 수소연료전지차(FCEV)로 전환됨에 따라 열화 문제의 양상도 변화하고 있다. ICE 차량에서는 엔진 및 배기 시스템의 고온 부식과 마모가 주요 문제였으나, 미래 자동차에서는 ▲EV/HEV의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 내 전해액 부식, 열화, 고전압/고전류 스트레스 ▲구동 모터 및 전력전자 부품의 열 피로 및 전기적
스트레스 ▲FCEV의 고압 수소 저장 시스템의 수소 취성(HE) 및 연료전지 스택의 부식과 성능 저하 등이 핵심적인 내구성 과제로 부상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계에서는 ▲내열화성이 우수한 신규 합금 개발 및 기존 재료 개선 ▲내식, 내마모, 열 관리, 전기 절연 등 특정 기능을 부여하는 첨단 표면 코팅 기술 적용 ▲갈바닉 부식 방지 및 응력 집중 완화를 고려한 설계 최적화 ▲배터리 및 전력전자 부품의 성능과 수명 유지를 위한 정교한 열 관리 시스템 도입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미래 자동차의 새로운 작동 환경과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재료, 코팅, 설계, 열 관리 기술의 통합적인 접근이 필수적이다.
자동차 산업에서 금속 재료는 성능, 비용 효율성, 제조 용이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강철, 알루미늄 합금, 주철, 스테인리스강 등 다양한 금속 재료는 엔진, 변속기, 차체, 섀시, 배기 시스템, 냉각 시스템 등 자동차의 거의 모든 부분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금속 부품들은 가혹한 자동차 운행 환경 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재료 열화(material degradation)를 겪게 되며, 이는 부품의 수명 단축, 신뢰성 저하, 안전 문제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자동차의 작동 환경은 고온, 고압, 부식성 유체와의 접촉, 복잡하고 동적인 유체 유동, 급격한 온도 변화 등 극한의 열 및 유체 조건으로 특징지어진다. 이러한 열유체 환경은 금속 재료의 열화를 직접적으로 유발하거나 가속하는 핵심 기여 인자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엔진 내부의 고온 연소 가스는 실린더 헤드나 밸브의 고온 산화 및 크리프를
유발하며, 냉각수 유동은 라디에이터나 워터 재킷의 부식 및 침식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4배기 시스템은 고온 가스와 응축수에 의한 복합적인 부식 및 열 피로에 노출된다.
유체 역학, 재료 부식, 열역학 법칙 및 상태 함수, 화학 평형 및 반응 속도, 열 전달, 응력 부식 균열, 수소 취성, 캐비테이션, 베르누이 방정식, 레이놀즈 수, 열교환기, 히트 파이프, 도금, 강재 특성, 제어 밸브, 갈바닉 부식, 전해질, 상평형(습공기, 증기), 점도, 와류, 촉매 반응, 필터링 메커니즘 등 다양한 엔지니어링 및 과학 분야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 기반을 활용하여, 공학 시스템에서 중요한 재료 과학 및 공학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합니다. 이 내용은 관련 산업의 Engineering 분야에서 활용 될수 있는 내용입니다. 또한 재료의 열화 현상에 대하여 현상의 단순 소개와 대응안을 나열 소개하는 단순 접근 서술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근본적인 원인과 열화 Mechanism에 대하여 열유체역학, 열전달, 기체 거동과 상태 방적식의 이해를 통하여 상세한 분석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은 연비 향상, 배출가스 규제 강화, 경량화, 전동화 등 급격한 기술 변화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금속 부품에 더욱 가혹한 작동 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고성능 엔진은 더 높은 온도와 압력에서 작동하며, 경량화를 위한 신소재 적용은 이종 금속 간의 갈바닉 부식 가능성을 높인다. 전기차 및 수소차와 같은 새로운 구동 시스템 역시 배터리 및
연료전지의 열 관리, 수소 취성 등 새로운 형태의 재료 열화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열유체 현상에 의한 금속 재료의 열화 메커니즘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분석, 예측 및 제어하는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열유체 현상이 단순히 부가적인 영향이 아니라, 많은 핵심 부품에서 열화의 근본 원인이거나 지배적인 가속 요인이라는 인식이 중요하다. 이는 자동차 부품이 겪는 열 및 유체 부하의 심각성과, 부식, 산화, 크리프, 침식 등 일반적인 파손 모드가 온도, 유속, 유체 화학 조성, 압력 등에 매우 민감하다는 사실에 기반한다. 결과적으로, 열유체 환경의 이해와 제어는 재료 열화 제어의 핵심이다.
40여 년간의 국내 대기업 및 중견기업 근무 경력의(1984.1~2024.5) 은퇴자입니다. 재직기간 40년 중 18년은 중역으로 근무한 파워트레인 및 동력 추진계 기술자이면서, 마지막 5년은 중견기업에서 부사장과 대표이사를 역임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에서는 해외 기술 이전 수익을(약 1,300억 상당, 중형 가솔린 엔진, 터보차져, AWD 등)달성하였습니다. 다수의 정부투자 R&D 과제를 수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현재는 경력 기간 중의 확보 된 지식과 경험을 공유를 목적으로 저술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성명: 김홍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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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력 : 한양대 공과대 기계공학과 졸업(1984)
● 경력 :
현대차 그룹 R&D (현대자동차(주), 현대위아(주) : 1984~2018
인지컨트롤스(주): 2019~2024
● 수상 경력 :
한국의 100대 기술과 주역 (2010.12.) (한국공학한림원, 산업자원부)
IR52 장영실상의 대통령상 수상 (중형 가솔린엔진 개발,산업자원부, 2005년)
● 자동차 공학 분야의 파워트레인 및 동력추진계의 국내외 전문 기술학회 논문 13편
● 직무발명 특허 다수 출원 및 공개